내일배움카드는 국민들에게 교육과 직업 향상을 위한 다양한 기회와 혜택을 제공하고자 정부에서 만든 제도입니다. 내일배움카드는 그동안 분리 운영된 '실업자·재직자 내일배움카드'를 '국민내일배움카드'라는 하나의 카드로 통합하여 직업 훈련을 지원하는 카드입니다. 취업여부나 직종에 관계없이 직업 훈련이 필요한 국민이라면 지원을 받을 수 있는데, 오늘은 국민내일배움카드의 지원내용 및 사용처 등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국민내일배움카드 지원내용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으신 후 희망하는 훈련과정을 수강하면 훈련비 중 1인당 300~500만 원의 범위 내에서 국비 지원액에 해당하는 금액은 발급받은 카드에서 차감됩니다. 또한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훈련기간 중 훈련장려금을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1.1. 훈련비
- 1인당 300~500만 원 한도 내에서 훈련비의 45~85%를 지급 (300만 원 + 소득수준 등에 따라 100~200만 원 추가 지원)
- 5년 후 재발급 가능
-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 K-Digital Training 등은 1회에 한해 전액 지원
- 수강하는 직종의 평균 취업률, 수강자의 소득 수준 등에 따라 훈련비 자부담을 차등 부과함.
1.2. 훈련장려금
- 총 140시간 이상 훈련과정을 수강하는 실업자, 저소득 재직자 등에게 월 최대 11만6천원 지급 (출석률 80% 이상 시)
- 훈련장려금 신청은 수강중인 훈련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훈련기관에 문의해야 함.
2. 국민내일배움카드 지원대상
2.1. 지원대상
- 지원 제외 대상을 제외하고 훈련을 희망하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함
2.2. 지원 제외 대상
- 현직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 만 75세 이상인 사람
- 연매출 1억5천만원 이상의 자영업자
- 월 임금 300만원 이상인 대규모 기업 종사자(45세 미만) 및 특수형태근로종사자
- 재학생 (단, 졸업까지 남은 수업연한이 2년 이내인 대학생 및 최종 학년에 재학 중인 고등학생은 지원 가능)
- 생계급여 수급자 및 기타 직업훈련의 필요성이 인정되지 않는 사람 등
3.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처
한국기술교육대학교(직업능력심사평가원)의 심사결과에 따라 지방관서의 장이 인정 및 통지하는 훈련과정으로서, HRD-Net에 과정이 등록되어 있는 훈련을 수강하는 경우 해당 카드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사용처에 관한 정보는 아래 링크를 통해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