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날이 다가오면 가족과 친구들 및 그동안 감사의 인사를 전할 지인들에게 선물을 준비하는 일이 많아집니다. 하지만 어떤 선물을 선택해야 할지 망설이는 분들도 많을 것입니다. 오늘은 2024년도 설날 선물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고, 명절 선물로 어떤 것들이 좋을지 추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을 참고하여 의미 있는 설날 선물을 골라 보시기 바랍니다.
1. 2024 설날 선물 트렌드
1.1. 가장 받고 싶은 선물 Vs 가장 주고 싶은 선물 순위
티몬에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최근 한 주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는데, 뭐니 뭐니 해도 '머니'라는 우스갯소리처럼 올해 가장 받고 싶은 선물 1위는 응답자의 거의 절반 가까이가 현금을 꼽았을 만큼, 현금 선물이 45%로 압도적으로 높았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한우, 해산물 등 신선식품이 20%로 뒤를 이었고, 기프트콘이나 상품권이 12%로 3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반면 가장 주고 싶은 선물 1위는 신선식품이 29%로 1위, 현금이 그 다음으로 26%를 차지하였고, 3위는 흔히 명절선물세트로 구성된 가공상온식품이 17%를 차지하였습니다.
1.2. 설 선물 예상 비용
이번 년도 설 선물 예상 비용은 30만 원 미만의 합리적이고 실용적인 선물이 주를 이를 것으로 예측됩니다. 또한 작년 추석과 비교하여 줄어들 것 같습니다. 100만 원 이상 고가의 선물을 계획한 비율이 작년 추석에 비해 15.9% 감소한 반면, 10만 원 미만의 실속형 선물을 계획한 비율이 9.5% 상승한 경향이 나타났습니다. 아무래도 코로나 이후 경기 회복세가 둔화되는 추세에서 각자의 주머니 사정이 팍팍해진 원인이 아닐까 추측됩니다.
2. 명절 선물 추천
2.1. 현금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가장 받고싶기고 또한 가장 주고 싶기도 한 선물 목록 중 단연 상위권을 차지하는 것이 현금입니다. 요즘 시대에는 부모님들도, 어린 자녀들도 현실적으로 본인의 취향 취향껏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고,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현금을 가장 좋아합니다. 명절이 다가오는 지금 시점에 시중 은행에서 신권을 교환하여 깨끗한 세뱃돈을 준비하시는 건 어떨까요?
2.2. 상품권
현금을 드리기가 성의없어 보이고 낭만이 결여된다 느껴질 때, 온누리상품권과 같은 전통시장 상품권, 백화점 상품권, 기프트콘 등 다양한 상품권은 선물로써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선물을 받는 사람은 자신이 원하는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선택권이 있고, 선물을 주는 사람은 다양한 가격대와 유효기간을 가지고 있어 선택의 폭이 넓은 장점이 있습니다.
2.3. 건강기능식품
건강을 생각하는 명절 선물로 건강기능식품 또한 좋은 선택지일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다양한 종류의 건강기능식품이 시중에 나와있어 선물을 드리는 분의 연령과 취향에 맞춰 적절한 건강기능식품을 선물하기 쉽습니다. 비타민, 미네랄, 프로바이오틱스 등 영양제품과 홍삼, 글루타치온과 같은 기능성 식품 등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적절한 제품으로 대상에 맞게 선택해 보시기 바랍니다.
2.4. 와인
가족 뿐만 아니라 특별한 인연에게 의미 있는 선물 아이템으로 와인과 같은 특별한 주류를 선물하는 것도 좋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와인 중에서 선물을 받으시는 분의 취향에 맞게 와인을 선택해서 선물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중에 나와있는 와인은 그 종류와 가격대가 매우 다양하여 선물하고자 하는 사람의 경제사정에 맞게 적절한 아이템을 구매하기 쉬울 뿐만 아니라 선물을 고르기까지의 정성까지 느껴지는 좋은 선물이 아닐 수 없습니다.
2.5. 지역 특산 신선식품
지역의 특색과 맛을 담고 있는 선물은 명절에 주변인에게 선물하기 좋은 아이템 중 하나입니다. 한우, 전복, 과일, 쌀 등 각 지역에서 유명한 신선 제품들은 선물을 받는 사람에게 감사의 의미를 전달하기 매우 적합한 아이템이며, 지역 경제를 살리는 하나의 방법이 되기도 합니다.
3. 결론
설날 선물을 선택할 때에는 상대방의 취향과 관심사를 고려하여 의미 있는 선물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받고 싶은 선물과 주고 싶은 선물을 고려하며, 예산과 관심사를 따져 적절한 선물을 찾아보세요. 설날을 함께 보내는 소중한 사람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행복한 시간을 보내길 바랍니다.